멀티미디어 게임

brain/major







1. 게임개요


- 게임이라는 용어는 "흥겨웁게 뛰다"라는 인도 유러피안 계통의 "ghem"에서 파생된 단어로 "흥겹다"는 정신적으로 재미 또는 즐거움을 느낀다는 뜻과 "뛰다"라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적 의미의 단어가 합성된 용어이다.


- 게임의 사전적 의미를 >틤만?놀이, 유희, 즐거움, 오락으로 포괄적인 정의를 하고 있다.


- 게임의 본래의미는 어떤 목적의식을 갖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속되는 행위의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 전자적으로 프로그램화된 게임은 멜티미디어의 시계를 컴퓨터기술을 이용하여 결과


- 게임의 묘한 마력


-중략- _-a


2. 게임의 역사


- 1961년... 이거 보것

- 1981년... 아이비엠,닌텐도

- 1998년... 스타크래프트

- 2003년... 엔시소프트(NCsoft)

- 2004년... Nexon.com / 카트라이더



3. 2차원 게임(2D Game, 2-Dimensional Game)


- 2차원 배경을 좌우로 스크롤시키는 사이드 스크롤 게임방식과 종횡으로 스크롤링하는 패닝(panning)기법의 게임방식이 존재한다.


- 2.5차원의 게임 : 3차원 배경효과를 준다. 3차원 배경효과를 주기위해 2차원 디자인을 3차원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을 도입한다.

예) 둠

 케릭의 턴이 되면 3차원게임이다. _-a


- 게임은 배경을 놓고 볼 때 뷰(View)의 형태에 따라 성격이 다른 게임을 창출해 낼 수 있다.


- 위에서 내려다 보는 듯한 2차원 하향식(TOP DOWN)방식과 약간 비스듬한 상태에서 내려다 보는 장면을 가지는  Quarter(3/4) 뷰 형태가 있다.


4. 3차원게임


DOOM게임은 그래픽 구현방식과 속도감, 부드러운 3차원배경의 실시간 렌더링기술로 내부 트릭을 이용하여 2차원으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정보를 가지고 3차원화면을 연출해 내는 진보된 레이 캐스팅 기법을 도입한 게임이다.



5. 3차원 그래픽 전용 가속기 - 칩셋, 비트수변환


6. 게임의 장르별 분류


아케이드

어드벤처

롤 플레잉

시뮬레이션

게임형차세대


7. 게임산업의 발전방향


- 게임산업은 고부가 가치를 올릴수 있는 정서 서비스산업인 동시에 두뇌집약형 산업이다.

- 게임산업은 5차산업이다.

- 멀티미디어 산업분야 중 게임과 오락분야가 22%를 차지한다.

- 컨덴트산업이며 멀티미디어의 핵심산업이다.

- 다양한 종류와 장르의 게임으로 개발 추세가 다 변화하고 있따.

- 휴대용 전화게임 기류가 폭발적인 시장을 형성함에따라...


* 엔터테이먼트 산업이다.


8. 게임산업의 시장


- 네트워크 게임시장이 pc게임보다 앞서 나가고 있다.

why? 대전을 하여, 다른사람을 이긴다 _-a 훗


- 199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 컴퓨터 급격한 보급과 멀티미디어 붐을 타면서 pc게임시장 급성장함

- 미국에서는 앞으로 통신망을 이용한 온라인시장 강세보임


9. 게임산업의 국내외 상황


- 현재 국내 게임업계 현황

가족 집단의 국내 Game 개발업계

단기간의 제작기간

부실한 기획


- 게임산업의 국외상황

미국유저 특성과 마케팅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중국게임시장(게임시장현황,변화하는게임시장, 한국이 개방하는 게임시장.)

대만게임시장


- 게임산업의 전망

업의 전문화 및 분업화

개별적인 조직의 융합

업는 시간, 있는 시간

다른 사업과의 연계


10. 온라인게임


- 같은 종류의 게임을 하는 사람들끼리 같은 서버에서 하는것~!

- 온라인 게임과 네트워크 게임

네트워크 게임(채팅,TableTalk,MUD와MUG게임,로드밸러싱,배틀넷등장)

- 온라인게임과 네트워크 게임의 종류

일대일게임(Head-To-Head)

다수사용자게임


11. 하드웨어구성 - 좋은게 좋은거다.


12. 게임의 제작과정 (아주 중요)☆☆☆


- 기획자의 경우(게임성공의 매칭)

시나리오, 줄거리, 소토리보드

게임규칙설정

제반환경 설정

그래픽 아웃라인

제작예산결정

광고, 홍보 및 보도자료 결정

판매시기결정


- 그래픽 디자이너

배경그림

캐릭터

스프라이트, 아이템

텍스트, 로고

홍보용 포스터 제작


-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게임제작 툴 관리

기본 모듈 설계 및 코딩

통합, 테스트

수정 및 보완작업을 담당 -> 패치


- & 사운드 제작자

효과음

배경음악음


- 기타요원

베타 테스터

외주 제작요원등으로 나뉜다.



13. 실감요소분석


- 결말에 이르기까지 과정의 변화가 풍부하다.☆

즉, 드라마성이 있다는 것이다.

- 작전성이 있다.

- 자신이 게임 과정에 중요구실을 하고 있어 자기가 리더쉽을 갖는다.

- 잘못 설정한 것에 대해 납득이 간다.

- 조작이 원할하다.

- 연습효과가 높다.


14. 게임의 제작 과정 도해


☆발상☆- ☆아이디어☆- 기획-기획서-계획서-프로그래밍-그래픽-사운드-베타테스트-완성-출시및구매


- 기획 : 자료수집, 게임의 장르설정,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 스테이지, 난이도, 뷰형태, 스크롤 방식, 이미지 연출 방법, 캐릭터, 기능키


15. 게임과 인간


- 게임은 인간관계와 비슷하다

- 개발에 있어서 심리학이 한 부분을 차지한다

- 이론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감각의 인지가 중요하다

- 시각적 입력과 청각적 입력에만 집중하면 된다

- 경제적 규모와 문화적 충격 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 협동의 원리와 경쟁의 법칙이 작용한다

- 지배의 원라가 작용한다

- 인터넷만으로도 생활은 가능하다

- 인터넷은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도구이다


16. 게임과 사회


- 컴퓨터 게임은 새로운 여가활동이 되었다

- 인간과 PC의 대결을 인간과 인간의 대결로 바꾸었다.

- 네트워크 유무에 따라 온라인게임과 오프라인게임으로 구분된다

- 게임중독으로 인하여 실제생활에서 정체성 혼돈

- 한국인의 사회적 심리적

- 게임이슈


17. 스프라이트 클리핑


- 클리핑(Clipping) : 관찰자가 바라보는 영역에서 시야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보이지 않는 부분을 잘라내는 것을 말한다.


18. 테트리스 게임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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